7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‘글로벌 인재포럼 2019’에서는 획일적인 학교 공간이 학생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진단하고,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. 발표자들은 “학교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”고 입을 모았다.
유현준 교수는 획일적인 학습 환경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력을 키우지 못한다고 지적했다. 유 교수는 “한국사회는 평등을 지나치게 강조해 학교 공간마저도 획일화하려고 한다”며 “담장으로 둘러쳐진 학교에서 12년간 지낸 아이들에게 도전의식을 가지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”고 말했다. 그는 “학생들이 건물 안에만 있고 변화하는 자연을 보지 못하니 스마트폰이나 게임에 몰입하는 것”이라며 “교실을 낮은 층으로 배치해 아이들이 쉬는 시간에 건물 밖으로 나와 뛰어놀 수 있게 하거나 빈 교실을 테라스로 바꿔 매일 변하는 풍경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”고 제안했다. 유 교수에 따르면 공립학교의 3.3㎡당 공사비는 550만원으로 교도소(800만원) 시청사(700만원)보다 턱없이 적다.
레이노 타파니넨 핀란드 국가교육청 수석건축가는 자국에 지어진 학교를 소개하며 “학교는 학생들이 원활히 소통하며, 어떤 공간에서든 학습할 수 있는 곳이 돼야 한다”고 강조했다. 그는 “핀란드 학교는 열린 공간을 추구한다”며 “학년별로 모일 수 있는 공간인 아고라를 조성하고 건축자재로 가벼운 유리를 많이 사용한다”고 설명했다.
학생들과 함께 평범한 교실을 특별한 공작소로 바꾼 김황 광주광역시 마지초 교사의 발표는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. 김 교사는 “1년간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고 설비를 제작한 끝에 다양한 공구가 갖춰진 ‘엉뚱공작소’를 학교에 만들었다”며 “공간이 바뀌니까 학생들이 액세서리, 자동차, 아크릴 램프 등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것을 마음껏 만든다”고 했다. 그는 “학교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장소가 아니라 미래에 예상치 못한 문제에 스스로 대처할 힘을 길러주는 곳이 돼야 한다”고 했다.
임유 기자 freeu@hankyung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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